2) 끊임없는 자기성찰을 통해 수업 및 평가 방법을 개선하고, 교사와 학생이 함께 배우며 함께 성장하는 질 높고 행복한 수업을 실현
3) 배움중심수업 실천 및 정착으로 학생이 배움의 주체로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함으로써, 4차 산업혁명시대 우리 교육이 추구하는 미래역량을 갖춘 인재로 성장하도록 지원
4) 수업을 매개로 동료 간의 나눔과 소통을 활성화함으로써 구성원들의 동료성을 강화하고, 전문적 학습공동체 운영을 위한 민주적인 의사결정과 협력 과정을 통해 민주적인 학교 문화를 조성
나. 운영 기간
2023.3.-2024.2. (1년)
다. 운영 방향
1) 형식적인 연구 수업을 지양하고 실질적이고 유의미한 교실 수업 개선 방법 모색
2) 수업 중심의 학교 문화가 조성되도록 전 교사가 수업 나눔에 참여하도록 하되, 자발성에 기반하여 자기 장학과 동료 교사 활용 수업 컨설팅 실시
3) 수업에 대한 ‘대화와 탐구’가 활발하고 다면적으로 펼쳐질 수 있도록, 필요한 장치, 환경, 절차 등의 기반 구축 가. 대상: 학교 교육과정에 편성·운영되고 있는 교과목 담당 교사를 중심으로 한 전 교원 나. 조직: 학년군별/교과군별/전체 전문적 학습공동체 운영 다. 일정: 매월 2, 3주 수요일 7교시부터 1~2시간, 교과군별 협의회 시간 운영 시간의 정례화로 수업에 대한 지식, 기술, 신념을 일상적으로 협의할 기회 제공 라. 내용: 수업 나눔 교사가 일상의 수업을 공개하고, 참가자들이 공동으로 ‘수업 임상’ 마. 방법: 수업 공개, 수업 사례 나눔으로 구성된 수업 나눔, 전체 연수